한계를 두지 않을 때

성장하는 우리

“일반적인 보험 실무에서 벗어나 기획, 개발 등 상품을 연동하는 과정을 함께하며 인슈어테크라는 보험 기술 서비스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중략) 돌이켜 생각해 보면, 병원 원무과에서 보험사 계약심사팀을 거쳐 인슈어테크사에서 근무하기까지 업무 영역의 한계를 두지 않았던 것 같아요. 거창한 계획이 있었던 건 아니지만 커리어 여정 속에서 성장하고 있는 저 자신을 발견할 때 뿌듯합니다.”

쿠프파이맵스 사업BO 영업지원Unit / 이미연 대리

대리님, 먼저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쿠프파이맵스 영업지원Unit 이미연 대리입니다. 2020년 입사 후 현재까지 영업 지원Unit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병원 원무과와 생명보험 원수사 계약심사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요. 육아 휴직 이후 새롭게 경력을 쌓아갈 회사를 찾던 중 인슈어테크 기업인 쿠프파이맵스를 알게 됐어요. 설립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때라 규모는 작았지만 그만큼 제가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저에겐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쿠프파이맵스에서 맡고 계신 역할과 업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쿠프파이맵스는 인슈어테크 보험 대리점으로서 일반 보험 상품뿐만 아니라 기술을 접목한 보험 선물하기 서비스와 시간제 유상운송보험 등 다양한 보험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시간제 유상운송보험의 실무자로서 계약 체결, 정산, 유지 관리 및 고객 서비스(CS)를 주요 업무로 담당하고 있어요. 시간제 유상운송보험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배달 산업이 성장하며 부업이나 아르바이트로 배달을 택하는 배송원이 증가하면서 출시됐습니다. 보험이 필요한 배달 업무 시간에만 분 단위로 유상운송보험을 적용할 수 있죠. 그 때문에 고가의 보험료 등 가입 부담을 덜어주는 게 특징이에요. 이밖에 자동차 보험의 설계, 비교 견적 및 계약 체결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무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보험은 예상치 못한 사고와 질병에 대한 안전장치로 우리 삶에 깊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병원 원무과에서 3년간 근무하며 갑작스러운 사고와 중병으로 큰 위기를 겪는 환자들을 보면서 보험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됐어요. 이 경험을 통해 보험에 관한 관심이 더욱 커졌습니다. 보험사마다 동일한 상품이라도 보장 금액과 보험료가 다르므로 이를 비교하고 분석해 고객에게 합리적인 상품을 제안할 수 있죠. 또한 보험 업계는 변화가 많아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풍부합니다. 이런 점은 개인의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궁금해요.

K사 시간제 유상운송보험 시스템 오픈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일반적인 보험 실무에서 벗어나 기획, 개발 등 상품을 연동하는 과정을 함께하며 인슈어테크라는 보험 기술 서비스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상품 연동은 처음 진행하다 보니 물론 어려움도 있었어요. 기존에는 계약 체결, 정산, 유지 관리 및 고객 서비스 등을 주로 담당해서 개발 기획서도 관련 용어도 익숙하지 않았거든요. 서비스 오픈의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할 기회를 통해 저의 부족한 부분도 깨닫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제휴사나 내부 개발 부서와 일정을 조율하거나 서비스 관련 이야기를 나눌 때 자신을 갖게 됐어요. 돌이켜 생각해 보면, 병원 원무과에서 보험사 계약심사팀을 거쳐 인슈어테크사에서 근무하기까지 업무 영역의 한계를 두지 않았던 것 같아요. 거창한 계획이 있었던 건 아니지만 커리어 여정 속에서 성장하고 있는 저 자신을 발견할 때 뿌듯합니다.

직무에 도움이 되는 역량이나 기술이 있나요?

보험 업무는 신뢰가 중요합니다. 고객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원활한 소통을 통해 니즈를 파악하여 정확한 보험 상품 안내를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다면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만약 잘못된 안내로 고객이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된다면 신뢰를 잃게 되거든요. 보험 설계를 위해서는 설계사 자격도 필요해요. 저는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의 설계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요. 또 합류 전에 손해사정사 준비를 했었는데 합격하지는 못했지만,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웃음)

근무하면서 가장 만족하는 점이 있다면?

보험사 전산이 오후 6시 이후에는 마감되기 때문에 야근이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또한 선택근무제로 인해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것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쿠프마케팅 그룹은 8시부터 30분 단위로 출근 시간을 조정할 수 있어요. 저는 아이 등·하원 때문에 출퇴근 시간을 유동적으로 조정하고 있는데요. 9 to 6의 고정 근무제였다면 육아가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우리 부서만의 자랑거리가 있을까요?

‘누구든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가 자랑거리에요. 쿠프파이맵스는 아직 인원이 많지 않지만 그렇기에 더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에서 서로 의지하고 배려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업무적으로 성장했다고 생각하는 점이 있나요?

기존에는 생명보험사에서 근무했기 때문에 장기 생명보험상품 위주로 알고 있었어요. 합류 후에는 시간제 유상운송보험, 미니보험과 같은 트렌디한 보험 상품이나 재산·화재 등 일반 보험 상품들도 폭넓게 알게 됐죠. CS를 통해서 보험료 산정, 상품 가입 문의나 해지, 차량 번호 변경 등 여러 문의가 인입되는데 막히지 않고 안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무적으로 지식이 많이 늘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분이 합류하면 좀 더 재미있게 근무할 수 있을까요?

책임감이 강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분이라면 함께 즐겁게 일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새로운 상품이 보험사들 사이에서 앞다투어 출시되는,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보험 시장에 맞춰 잘 적응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팀 전체가 함께 성장하고 즐거운 근무 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현재 쿠프파이맵스는 신규 상품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니언 보험 서비스 페이지에서 누구나 시간제 유상운송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간편하게 가입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어니언 페이지에 다양한 보험 상품을 연동할 계획입니다. 쿠프파이맵스의 어니언 서비스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맡은 업무 최선을 다해서 진행하겠습니다. (Fin)